이름: 이대성 (dareya33@hotmail.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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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윗이 지은 시편이 교회음악에 끼친 영향  
오래전 전례학동호회 성음악 질의응답 게시판에 올렸던 글입니다. 이곳에 다시 옮겨 놓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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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윗이지은시편이교회음악에끼친영향  

교황 비오 12세께서는 가톨릭 교회 성음악에서 신자들이 모두 성가를 부르도록 시작한 이를 구약에서 모세와 다윗이라고 규정한 적이 있습니다 . 교황께서는 성음악 훈령이라는 지침서에서 가톨릭 교회의 옛부터 전해오는 전통적인 성가는 미사성제를 더욱 완벽하고 하느님께로 향한 완전한 일치를 이루게 해 주는 고귀한 선물이라고 규정했습니다(L'Enciclica Musicae Sacrae disciplina di Sua Santita' Pio XII, 1957)

구약성서 출애굽기를 보면 모세가 파라오의 군대를 피해 바다를 건넌 후 아론의 누이인 미리암이 소구를 들고 나와 하느님을 찬양하는 찬미가를 부르는 대목이 있습니다. "야훼를 찬양하여라. 그지없이 높으신 분, 기마와 기병을 바다에 처넣으셨도다"(출애굽기 15, 19-21)

모세 이후 하느님의 위업을 더욱 높이고 기리고 아름다운 성가를 부르기 위해 다윗은 자신이 직접 성시를 쓰고 그 위에 선율을 만들고 악기들까지 동원했음을 구약을 통해 알수 있습니다.

시편송은 구약시대부터 히브리인들 사이에 구전으로 전해 내려오던 기도의 노래입니다. 그들이 일상생활안에서 하느님을 체험하며 기쁨과 두려움과 절망과 희망의 신앙생활을 숨김없이 토로해 낸 것이 시편으로 태어난 것입니다.  

복음에 의하면 예수님께서도 매 주 토요일 나자렛에 있는 시나고가에 가시어 그 안에서 히브리인들의 전례, 즉 구약 성서 봉독과 시편송을 부르는 예식에 참석했다고 합니다.

예수님께서 십자가 위에서 운명하시기 바로 직전에 부르신 것도 바로 시편 21편(나의 주님 어찌 나를 버리시나이까)과 시편 30편(아버지 내 영혼을 당신의 손에 맡기나이다) 이었습니다.

따라서 시편송은 가톨릭 교회안에서도 가장 오래 전에 불려지기 시작한 성가임을 알 수 있습니다. 다만 질문하신 것처럼 누가 제일 먼저 어떤 시편을 전례에 어떻게 사용했는지에 관해서는 확실한 자료가 없습니다.

스승이신 주님께서도 직접 불렀던 시편을 제자들이 소홀히 했을리가 없었겠지요?

신약시기에 들어와 현재와 같이 가톨릭 미사전례 순서에 정식으로 넣어 그라두알레(Graduale 층계송/화답송)를 사용했던 시기는 4-5세기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지금과 다른 점은 시편을 노래할 때 단 한절도 빼지 않고 모두 불렀다는 것입니다.

성 아고스티노(354-430)는 시편화답송을 부를 때 단 한 절도 빼지 않고 성서에 있는 그대로 사용하도록 했습니다. 이러한 관습은 대그레고리오 교황(590-04)때까지 로마 교회안에 그대로 전해 내려 왔습니다.  대그레고리오 교황은 당시 이탈리아와 유럽전역에서 미사때 불리워지던 성가들은 모두 취합해서 다시 정리한 후 이른바 통일성가집을 내신 분입니다.  이 때, 시편 화답송은 그 절이 너무 길다하여 각 편마다 몇 절씩 인용해서 간결히 부르도록 정리되었고 후렴부분을 따로 만들어 미사전례시 신자들이 반복해서 부르도록 화답송의 모양새를 갖추어 놓았습니다.

시편은 미사전례에서 불려지는 성가의 가사들 중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시편이 전례시기에서 어떻게 그 가사가 사용되는지에 관해서는 가톨릭 기도서를 참고하시면 쉽게 아실 수가 있습니다.

예를들어 대림시기에서 대림 제 1주일 미사(가해)때 입당송으로는 시편 24, 1-3절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화답송에서는 시편 121,1-2, 4-9 절까지 알렐루야는 시편 84, 8절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처럼 시편은 입당송을 비롯해서 화답송, 알렐루야에 널리 사용있음을 아실 수 있으실 겁니다.

<참고문헌> I SALMI, Card. Carlo Maria Martini, 2001
                LA MUSICA CRISTIANA, Solange Corbin, 1960
                STORIA DEL CANTOP GREGORIANO, Alfredo P. Ernetti, 19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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